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1급을 따기로 결심하고, 필기 합격하고 나서, 3일 후에 연수 2일(4+4, 8회) 하고, 다음날 바로 시험을 봤다. (오늘......ㅎㅎㅎ..)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1급 실기 탈락,,ㅠㅠ 불합격했다.. 하하하 행복하다
서울에서 실기 시험 보는 1급 30%가 탈락한다는데 그중에 하나가 나! ㅎㅎㅎ멋져
7월 월차를 쓴 날(오늘)이 시험 보는 날이라 급하게 연수보고, 준비했다.
실기 보는데 가격이 6만 4800원이다. (너무 비싼 거 아니냐고요ㅠㅠ, 재수에는 꼭 합격해야만 한다.)
근데.. 실기 시험을 한 달에 2번만 진행한다는 게 말이 되나요!!!
그것도 오전 9:30이랑 12:30에만 한다. 그래서 직장인은 쉽게 도전 못하는 거라고요!
8월에는 월차를 이미 내버려서, 무조건 9월에 시험 봐야 하는데.. 보트 모는 감 다 잃어버릴게 뻔하다..ㅠㅠㅠ하 그냥 12회 해서 충분히 연습할걸 후회된다ㅠㅠㅠ
결론: 2급 도전하시면 8회 연수 충분한데요, 1급 도전하시는 거면 12회 추천드려요! 이렇게 끝나면 재미없고ㅠㅠ9월에 다시 시험 보는 나도 어떤 내용 배웠는지 기억 안 날 거 같아서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실기 총정리 들어간다!
@ 구명조끼 발 넣고, 끈 정말 타이트하게! 타이트하게 잘 안되면 짝한테 해달라고 부탁드리기!
(타이트하게 하려고 해도, 뻑뻑해서 잘 조절이 안되었는데 옆분이 도와주셔서 감사했다.)
@ 방위는 보트에 써져있는데, A코스, B코스 방향(위치) 무조건 기억해야 한다. 진짜 이건 무조건이다. 특징되는 건물 뭐였는지 무조건!! 헷갈리거나 기억 안 나면 시험 볼 생각하지 말기 (돈 아깝다ㅠㅠ)
@ 시작할 때, 가리키거나 만지면서 엔진, 연료, 배터리, 예비노, 소화기, 구명(부) 환, 나침의 및 각종 계기판, 핸들, 속도 전환 레버, 자동정지 줄 확인/ 이상 무를 외친다. (나는 이상무 계속 말하는 거 귀찮아서 확인으로 말했다.)
@ 앉자마자 바로 자동정지줄을 내 구명조끼에 있는 고리에 채운다.
@ 전후좌우 방향 이상 무, 변침 방향 이상 무 -> 고개 돌리는 척이라도 해야 한다!
@ 서래나루 반포 조종면허시험장 나침의는 유튜브에서 보던 나침의랑 다르다! 음.. 0 ·ㅣ ·ㅣ·ㅣ 340이었나... 하이 튼 조금 다르니까 방향 잘 기억하기! (180도가 170도?를 기준으로 나침의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헷갈렸다) 270처럼 나침의에 숫자가 써져있는 각도는 맞추기 쉬운데, 180도처럼 그 방위가 어디인지 맞춰서 가야 하는 게 어려웠다.
@ 나침의 중심선을 오른쪽으로 가게 하고 싶으면 핸들을 왼쪽으로, 왼쪽으로 가게 하고 싶으면 핸들을 오른쪽으로!
@ RPM는 15(약간 딸깍하는 정도에서 살살 조금만 올리기) -> 26(무조건 살살 올리고, 최저속도로 가는 게 안전) -> 36으로 증속 및 활주. RPM 36으로 해도 타력 때문에 42까지 올라간대요!
@ 맨 처음에 RPM 15에서 26으로 올릴 때 (엄청 초반) 왼손으로 핸들 잡고 방위 유지하면서 오른손으로 살짝씩 올리기
@ 속도 변환 레버 속도 올릴 때 들리는 자연스러운 부우웅 느낌을 기억해야 한다!
@ RPM 36까지 올리면 무서울 정도로 속도가 빨라지는데 당황하지 말기. 어차피 핸들 아무리 꺾어도 배 안 넘어간다.
@ 왼쪽으로 핸들 튼 다음, 사행 부표 위치가 어디인지 빠르게 찾고 일직선 만들려고 노력하기.
@ 사행은 핸들 잘 나오는 동영상 보고 배우는 거밖에... 사행 시작 소리 듣자마자 왼쪽으로 핸들 1바퀴 감아주고 바로 오른쪽으로 풀어준다! 그 동시에 2번째 부표가 내 어깨(?)에 위치하는 순간 왼쪽으로 감아야 한다.( 2번째 부표 보고 왼쪽으로 감을 때 내 생각보다 한 타이밍 빠르게 감아야 한다고 하셨다. '이제 왼쪽으로 돌려야지' 하는 순간 늦는 거라고 하셨다.) 3번째 부표 피하는 방법은 모르겠다.. 나도 오늘 3번째 부표 3m 접근으로 9점 감점되어..ㅠㅠㅠ 다시 공부해야겠다.
@ 나왔을 때도 일직선 유지해야 해서, 가상의 4번째 부표가 있다고 생각하고 운전한다. 부표가 일직선 되는 위치도 알고 있어야 하는데, 반포 기준, 멋있는 건물 옆에 단풍나무 방향이다.
@ 사행 후 정신없을 때 바로 급정지 말씀하시니까 레버가 딱! 큰소리 날 때까지 바로 중립 시키기
@ 후진 전에 후진 방향 이상무(확인) 잊지 말고, 후진할 때는 일직선으로 가게 해야 하는데 보통 물살 때문에 왼쪽으로 가니(반포 기준), 오른쪽으로 핸들 감아주면서 일직선을 맞춘다. 맞춰지면 핸들 다시 왼쪽으로 해서 일직선 맞추기 (생각보다 후진 오래 안 함)
@ 후진 한 다음, 특정한 건물을 말씀하시고, 가라고 하시는데 바로 출발하지 말고, 전후좌우 이상무(고개도 같이) 꼭 말하기
@ 익수자 구조는 증속 및 활주하고 나서 좌/우현 익수자 발생 말씀하시면 기어 1단으로 바꾸고(틱 하는 소리), 좌현이면 좌현으로, 우현이면 우현으로 다 핸들 돌리고, 부표를 뱃머리 가운데로 오게 한 다음, 속도 조금 올려서 12-15 RPM으로 가다가 4-5m(부표랑 뱃머리 부딪히면 안 되니까 적당히 멀리 있을 때 중립에 놓는다.) 정도 앞에 오면 레버 중립으로 하고, 계속 부표를 가운데로 하다가 진짜 가까이 오면 뱃머리를 왼쪽으로 변경해 오른쪽에서 구조할 수 있게 한다.
@ 계류장으로 접안하십시오. 감독관님이 이렇게 말하신 거면 지금까지는 점수 80점 이상인 거니까(1급 기준) 걱정 말고, 접안만 잘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집중해서 해야 한다. (오늘 실기시험 교훈)
@ 계류장으로 갈 때 20-22 RPM정도로 가다가 계류장 번호 표지판을 기준으로 15도? 각도는 잘 모르겠다..ㅎㅎ.. 하이 튼 비스듬히 들어간다고 생각해야 하고 10m 정도에서 기어 1단으로 하고, 5-6m에서 중립 놓고 타력으로 간다. 계속 비스듬히 들어가다가 3m 남겨놓고 핸들 오른쪽으로 돌려서 일직선으로 만들기 근데 계속 오른쪽으로 돌리면 배 뒤가 부딪히니까 일직선 맞춰진 거 같으면, 왼쪽으로도 돌린다. (반포 기준, 다른 시험장은 핸들 방향이 반대일 수 있다.)
[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실기 후기 ]
서래 마루 서울 반포 조종면허 시험장에서 1급 시험을 봤고,
날씨가 너무 좋았고, 바다도 잔잔한 편이었다.
실기 볼 때 되니까 떨렸던 마음도 차분해지고, 될 대로 되라지..라는 마음으로 차분하게 봤었고,
B코스가 나와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사행할 때 B코스가 약간 더 편했던 것 같다.)
근데 변침 180도를 하는데 180도가 170도를 기준으로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헷갈려서ㅋㅋㅋㅋ난 누구 여긴 어디..? 이런 마음 상태였다. 결국 170도로 현침로 유지하고 나서 다시 180도로 맞췄다.. 그때부터 멘붕이었다ㅋㅋㅋㅋ
사행에서는 3번째 부표가 가깝다는 생각은 했다. 사행 끝나고 나서 부표 일직선 유지한 거 같은데 사행 후 침로 불량에서 3점 깎여있었다.. 인명구조는 잘했고, 접안 전까지 딱 82점이었다.
근데..ㅠㅠ접안할 때 약간 느낌이 이상했고, 어.. 방향 좀 이상한데?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감독관님이 RPM 더 올리라고 하셔서 그거 신경 쓰다 보니 접안에 신경을 제대로 못써서 충돌했고, 일직선 유지를 못해서 76점으로 떨어졌다ㅠㅠ
아쉬웠지만, 내 실력이 부족해서 떨어진 거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실수 많이 했던 사행과 인명구조에서 많은 실점을 하지 않은 것에 감사했지만, 사행에서 실수하면 감점 점수가 크니, 다음에는 사행할 때 유의해서 해야겠고, 각 변침방향 구조물을 확실히 알아놔야 할 것 같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복창 사항이랑 감점 요인 점수 사진 첨부합니다!
'취미 >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따는 법(feat. 유해진 배 자격증) (0) | 2020.07.19 |
---|